.

BON COLOPROCTOLOGY CLINIC

대장암조기검진

대장암조기검진의 필요성 및 과정,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대장암이란?

Colorectal Cancer


대장에서 발생한 암을 의미하는 것이며, 주로 대장 내면의 점막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무분별하게 증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장암의 경우 계속 자라나게 되면 대장 벽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장 주위의 림프절로 전이가 될 수 있으면, 어떤 경우에는 혈관을 타고 간, 폐 등의 장기로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선진국형 암'으로 알려져 있는 대장암은 2000년도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발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위암, 폐암 등과 더불어 주요 암 사망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대장암 원인


구체적이고 명확한 요인을 발견하지는 못했으나 역학적으로 밝혀진 위험인자를 통해 고위험군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장암의 발생은 환경적 인자와 유전적 인자에 의한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보통 환경적 인자, 특히 식습관이 유효한 요인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전체 대장암의 5~15%정도는 유전적 인자에 의한 것으로 예측됩니다.

대장암 증상


모든 암이 그렇듯이 대장암의 경우에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장암은 초기에는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대장암으로 인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이미 대장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대장암의 초기에는 암의 크기가 작아서 별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지만, 암이 자라서 커지는 경우 대장 내에서 변이 지나가는 것을 막게 되고, 이와 아울러 자라난 대장암에서 출혈이 일어나고, 대장암 표면에서 분비물이 배설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증상이 대장암을 시사하는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 대장암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검사


◆문진

대장암이 의심되어 병원에 오시는 경우 담당의사는 우선 면담을 통해 앞에서 언급한 증상이 있는지를 포함한 자세한 병력을 묻게 됩니다.
아울러 대장암이나 기타 암 환자가 가족 중에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물어 봅니다.

◆전신 그리고 복부 진찰

체격이나 비만도에 맞지 않게 복부가 팽만 된 경우는 만성적인 장폐색이거나 복막전이에 이차적으로 발생된 복수에 의한 가능성이 많습니다.
만성 장폐색인 경우는 확장된 맹장이나 결장이 촉지되기도 하고 복벽에서 연동운동이 관찰됩니다.

복부촉진 시 암성 종괴는 단단하고 모양이 불규칙하나 응고된 변은 손으로 누르면 변형되고 흔히 결절성입니다.
그리고 간의 크기, 경도, 결절유무 등을 점검하고 서혜부, 액와, 쇄골상와의 림프절들을 점검합니다.

◆수지검사

우선 항문에 손을 넣어 직장에서 혹이 만져지는지를 검사하며 아울러 직장 내에서 피가 발견되는지를 검사하게 됩니다.
이 검사는 환자분들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시지만 필수적인 검사입니다.